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통제불능 금쪽이를 위한 교육법

by 쵸대디 2023. 7. 28.

전문가들은 적절한 훈육을 하는 것이 예의바른 아이로 키우는 열쇠라고 말합니다. "금쪽같은 내새끼" 방송을 보면 아이들을 통제하기 위해 힘들게 노력하는 엄마와 아빠들이 등장합니다. 요즘들어 자녀를 교육하기 버거워 하는 부모들이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통제불능 금쪽이를 둔 부모들을 위한 교육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제불능 금쪽이를 위한 교육법

통제불능 금쪽이 우리 아기 이야기인가요?

김소영(가명)씨는 그녀의 2살 딸이 너무 격렬한 화를 내서 아파트 주민이 아동학대 의심으로 경찰에 신고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가 유난히 심하게 소리치고 때를 쓴 날이였습니다. 소영씨는  "아이를 훈육할 때 항상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하길 고집부리고, 저는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항상 따라주는 실수를 저질렀어요"라고 말합니다. 많은 부모들처럼, 그녀는 딸이 발로 차고, 소리지르며, 머리를 땅에 부딪치는 것을 보는 것보다 자녀가 고집부리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더 쉽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소영씨는 거의 집에 갇혀있는 전략을 택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외출을 선택하는 대신 그냥 그녀와 아이와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임상심리학자 루스 피터스 박사에 따르면  "많은 부모들이 훈육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오늘날 아이들을 관리하기가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제한적이고 긍정적이길 원하는 맞벌이 부모의 경우 더욱 그렇다. 그러나 결국에는 아이들이 부모를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부모가 아이들이 항상 원하는 것을 들어주기만 한다면, 실망이나 좌절을 다루는 법을 배울 수 없습니다. 이 아이들이 결국 지불해야 할 대가는 엄청납니다. 교사들은 그들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고, 친구들도 그들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며, 실패를 성공적으로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고 말합니다.

 

훈육 스타일에 변화를 줘야할 때는 언제일까요 ?

의지가 강한 아이 양육(Perneting the Strong-Willed Child)의 저자 니콜라스 롱박사는 만약 자녀가 자신을 통제하는 것 같거나 교사나 돌봄유모 등  다른 어른들로부터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불만을 듣는다면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합니다.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세요.

미국 소아과 학회에 따르면, 유아들은 약 18개월에 의도적으로 수용 가능한 행동의 한계를 시험하기 시작합니다. 그 한계를 설정하고 교육하는 것은 부모에게 달려 있습니다. 규칙을 모르는 상태에서 아이들이 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롱박사는 규칙을 매우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만드는 것을 제안합니다. "아이들에게 '착하게 굴어라'나 '조심해라'라고 말하는 것은 여러 가지 다른 의미를 갖을 수 있습니다. '여동생에게 친절하게 굴어라'와 같이 구체적인 규칙을 정해주세요."

 

명확한 결과를 설정하세요

자녀가 규칙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아이들은 그 규칙을 어기면 어떤 결과가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타임아웃" 기법을 사용하거나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빼앗는 등, 잘못된 행동에는 그에 따른 결과가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규칙의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들이 규칙을 따르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잔소리와 타이름으론 부족합니다,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해야 합니다.

한 번 규칙을 만들고 아이들에게 어떤 것이 위험한지 말한 후에는 꼭 지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규칙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규칙이 계속해서 바뀌면, 아이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좌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날에는 가구 위에서 뛰어아도 부모님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또 어떤날에는 부모님이 위험하다고 소리를 지른다면 아이들은 어디까지 허용되는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종종 아이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어디까지 허용되는지 알아내기 위해 부모의한계를 반복해서 시험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는 좋은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신이 하는 대로 하지 말고 시키는 대로 하라고 아이들에게 말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부모님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아이들이 짜증을 내지 않기를 원한다면, 아이가 방금 가족 거실 소파를 물감으로 망쳐놓았을 때에도 차분함을 유지하는 모범을 보여주세요. 화를 내지 않고 이성적인 방식으로 아이들을 처벌해야 합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피하세요.

아이들이 칭얼거리거나 짜증을 낼 때, 멈추게 하기 위해 그저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 주는 것은 쉬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원하는 것을 위해 부리는 짜증을 받아주기만 한다면 이는 필연적으로 더 많은 짜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잘한 행동을 칭찬하세요

훈육는 단지 처벌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한 행동에 칭찬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잘한 행동을 당연시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은 나쁜 행동을 할 때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칭찬이 학교에서 아이들의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처럼, 엄마나 아빠의 칭찬이 집에서도 좋은 행동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