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의 시력발달, 아기는 언제부터 보이나요?

by 쵸대디 2023. 11. 13.

아기들은 왜 주먹을 꽉 쥐나요?

아기가 갓 태어났을 때는 시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로 태어납니다. 겨우 20 ~ 30센치 이상 떨어진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없습니다. 시력은 점차 발달하며, 아기가 8개월이 되면 거의 성인과 같이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패턴과 밝은 색상의 장난감과 책을 보여줌으로써 아기의 시력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아기를 검진할때 의사선생님들이 아이가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도 체크하지만 우리 초보 부모님들께서도 아이의 시력발달과 관련하여 조금이라도 의문나는 사항이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기 시력 발달 과정

 

아기의 시력 발달 과정

아기가 태어난 날부터, 아이들의 시력은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발달에 기여합니다. 아이는 사물과 주변을 시각적으로 인지하면서 부터 주변 세계에 대한 정보를 처음에는 조금씩 받아들이게 되고 정신적, 감정적으로 발달하게 되는대요. 아기의 청력은 자궁 밖에서 첫 달이 지나면 거의 완전히 성숙해지지만, 시력은 이보다는 더디게 점진적으로 발달합니다. 약 생후8개월이 되면, 아기는 거의 성인처럼 세상을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신생아는 태어날 때 뇌는 시각 정보를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서 한동안 사물을 흐릿한 상태로 인지합니다. 신생아는 태어날 때부터 밝은 색깔은 볼수 있고, 3~4개월이 되면 빨간색과 초록색을 구별하는등 점차 색깔의 차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뇌의 발달에 따라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능력도 점차 향상되어 주변의 사물과 사람을 인지하게 됩니다. 아기는 처음에는 당신이 안고 있을 때 당신의 얼굴까지만 볼 수 있지만, 아이들이 명료하게 사물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은 점진적으로 발달합니다.

 

개월별 시력발달

신생아때는 겨우 20~30센치 정도의 거리까지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 정도의 거리에서는 아이를 안고 있는 사람의 얼굴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아기는 빛, 모양,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이 상당히 흐릿합니다. 이 나이에는 아이를 안아주는 부모님의 얼굴이 가장 매력적인 대상입니다. 가까이서 아기와의 시간을 충분히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생후 1개월

태어날 때, 아기는 두 눈을 함께 사용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눈이 가끔씩 무작위로 돌아다니거나 가끔씩 엇갈릴 수 있습니다. 한두달 이내로 두 눈을 일관되게 초점을 맞추고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기가 딸랑이를 보며 초점을 맞추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자주 놀아주세요. 아기와 눈을 맞추고 얼굴을 아주 가까이 대고, 천천히 머리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함께 놀아준다면 아이의 시각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생후 2개월

아기는 신생아때부터 밝은 색은 볼 수 있지만, 빨간색과 주황색과 같은 비슷한 톤을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신생아 시기에 흑백의 강한 패턴의 모빌이나 초점책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아기의 뇌는 색을 구별하는 법을 배우는 능력을 열심히 키워나가게 됩니다.

 

생후 3개월

아기는 이제 눈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가는 능력을 완벽하게 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물건을 잡으려고 손을 뻗어 시도하는 데에 점점 더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색깔의 차이를 더 잘 구별하게 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점점 더 밝은 원색을 보여줬을 때 반응을 보이고 더욱 기존에 보았던 단순한 디자인 보다는 다채로운 색상의 다양한 디자인을 선호할 것입니다. 아기 사진, 사진, 책, 그리고 밝은 색상의 장난감을 보여주며 이러한 발전을 촉진해주세요.

 

생후 4개월

원근감을 구별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지금까지는 물체의 위치, 크기, 모양을 파악하고 그것을 잡기 위해 뇌에서 손으로 명령을 전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4개월이 되면 뇌가 성숙해지며 이러한 물체를 시각적으로 인지해서 조막만한 손으로 집아 들 수 있을 정도로 성정하게됩니다. 이 시기에는 딸랑이와 같은 잡기 쉬운 장난감으로 아이들이 이러한 능력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엄마의 머리카락, 귀걸이, 안경 등 시야에 보이는 물건들을 잡아보려고 열심히 손을 뻗어대곤 합니다. 혹시라도 아기가 4개월이 되었을 때 물체나 사람이 움직이는 것을 시각적으로 따라가지 못하거나 부모님과 안정적으로 눈을 마주치지 못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봐야합니다.

 

생후 5개월

이 시기 아기는 아주 작은 물건들을 발견하고 움직이는 물건들을 추적하는 능력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심지어 물체나 사람의 일부만 보고도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는 사물 영속성(눈에 잠깐 보이지 않아도 계속 존재하고 있구나,, 아빠엄마가 시야에서 잠깐 사라져도 다시 돌아오겠구나 하는 개념)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까꿍놀이에 즐거워 합니다. 아이들은 비슷한 색상의 미묘한 차이도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 

 

생후 8개월

아기의 시력은 신생아 시기는 성인의 5~10%의 시력만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 거의 성인과 같이 사물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원근감도 구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가까이 있는 사물에 더 집중하겠지만 방 안에서 돌아다니는 엄마와 아빠, 물체도 인식할 수 있는 정도로 충분히 시야가 발달하게 됩니다.

 

아기의 시력관리 

아기의 시력은 부모님께서 평소에 옆에서 잘 관찰하고, 이상해 보이는 증상이 발견된다면 조기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력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되돌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의 검진을 받아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1. 생후 3개월이 지나도 물체나 사람을 시각적으로 따라가지 못하거나 부모님과 안정적으로 눈을 마주치지 못함.

 

2.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비비고 또한 자주 충혈됨

 

3. 사물을 너무 가까이서 보려하거나 눈을 찌푸리며 흘겨보는 경향이 잦을때

 

4. 물체를 쳐다볼때 눈이 몰리거나 한쪽 눈의 초점이 안 맞을 경우

 

5. 부모님이 고도의 근시, 난시, 원시, 사시 병력이 있어 유전적으로 염려될때

 

함께보면 좋은글